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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트리아는 M35 장갑차 이후에 스스로 차륜형 차량을 개발하지는 않았지만 독일 라인메탈(Rheinmetall Landsysteme GmbH)의 TM-170이나 핀란드 파트리아(Patria Plc)의 파시(Pasi) XA 등 차륜형 장갑차를 도입했다. 점차 차륜형 장갑차의 시장이 넓어지는 것을 바라보던 오스트리아의 특수차량업체인 슈타이어-다임러-푸흐(Steyr-Daimler-Puch Spezialfahrzeuge, 이하 슈타이어)는 1979년 차륜형 장갑차의 개발을 결심했다. 슈타이어는 군이나 정부의 수요가 없이 민간주도로 개발을 시작했는데, 스페인의 페가소(Pegaso) BMR-600 6륜구동 장갑차의 설계를 기본으로 삼았다민간주도로 개발을 시작했는데, 스페인의 페가소(Pegaso) BMR-600 6륜구동 장갑차의 설계를 기본으로 삼았다

오스트리아 육군이 1994년 68대의 판두르 장갑차를 계약함으로써 판두르의 판매가 시작되었다. 양산은 1995년 12월에 시작되어 1996년말까지 전량이 납품되었다. 오스트리아 육군에 이어 쿠웨이트가 판두르 70대를 도입했다. 쿠웨이트의 판매는 미국의 AV테크놀로지(AV Technology International)사를 통하여 이뤄졌으며, 도입분은 기본 보병수송차에 더하여 화력지원장갑차 등 5가지 파생형이 포함되었다. 쿠웨이트 군에 인도는 1997년 11월부터 시작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판두르 장갑차 - 델타포스도 선택한 오스트리아 명품장갑차 (무기백과사전, 한국국방안보포럼(KODEF), 유용원의 군사세계, 디지틀조선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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